수석의 백락

2007년 7월 17일


지난 6월 시인 청완 김석님과 주전에 초여름 수석여행을 다녀올 때 해암 장진현 사장님으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은퇴 후 여유롭게 가까운 돌밭에서 백락을 모으며 즐기면 그보다 행복한 일이 없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백락(百樂)을 사전에 찾아보니 온갖 즐거움으로 풀이되어 있다. 백락이 꼭 백가지의 즐거움을 뜻하는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모은다는 단어가 들어가면 숫자의 개념이 들어가게 된다. 하나의 수석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니 一樂이다. 결국, 一石이 一樂이요, 百樂을 모으려면 百石을 모아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꼭이 백 개의 수석을 모으자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 은퇴 후 그렇게 마음에 드는 수석을 모으며 여유롭게 취미생활을 하며 즐기는 것이 아무 취미도 없이 무료하게 지내는 것보다 행복할 것이란 의미일 것이다. 

이왕 숫자 이야기가 나왔으니 수석 수집에서 수의 개념이 들어간 것을 한번 살펴보자. 수석으로 대표되는 산수경석은 그 하나 하나로 연출하여 감상을 하는데 부부, 모녀, 사군자 등은 몇 개의 수석을 모아 하나의 조합으로 감상하며 즐기는 경우가 있다. 그 예를 정리해 보았다.


一石: 산수경정석, 문양석 등 하나하나 독립하여 감상하는 일반적인 수석
二石: 부부, 형제, 자매, 모녀, 음양석, 스승과 제자, 십자가와 예수(수녀) 등 두 개 한 쌍의 수석
三石: 세한삼우(송,매, 죽), 삼 형제, 세 자매, 한쪽 부모와 두 자녀
四石: 사군자(매,난,국,죽), 사계절석, 양친과 두 자녀
五石: 오우가(수,석,송,죽,월)
七石: 요일 문자석(월,화,수,목,금,토,일)
十石: 십장생(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 숫자 문자석(0~9)
十二石: 십이지간지(쥐,소,호랑이,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十八石: 십팔 나한
五十石: 오십 나한
百石: 백 나한


필자가 아는 것을 정리해 보았다. 다른 것을 알고 계신 분들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주전에 수석여행 갔을 때 탐석도 해 보았는데 외지인이 하루 탐석해서는 좋은 돌을 취할 수가 없었다. 필자가 촌석 사유석으로 십팔 나한을 모으는 중이었는데 이번에 주전에서 좋은 것은 하지 못하고 촌석 사유석 몇 점 하게 되어 그 십팔 나한을 채울 수 있었기에 백락 글과 함께 올려 봅니다.^^




18 나한

 

  수석인의 샘터 참수석http://chamsuseok.com.ne.kr

 

되돌아가기 그림, 전페이지로 되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