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의 종류와 추상 형태석의 용어에 대하여

2009.2.5.


 






1. 바닷돌의 분류

바닷돌을 크게 형태석(形態石) 과 문양석(文樣石)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편화된 분류법이다.

형태석의 종류에 있어서
1) 산형석(山形石) : 원산석(단봉,쌍봉등), 호수석, 토파석(土坡石) 등
2) 사유석(思惟石) : 달마석, 마리아석, 모자석 등
3) 기명석(器皿石) : 청자, 백자, 분청, 독, 사발석 등
4) 과형석(果形石) : 사과형, 복숭아형 등
5) 물형석(物形石) : 새와 동물류
6) 추상석(抽象石) 기타 : 추상형태석, 공돌(球石), 선돌(線石), 복주머니석, 물방울석 등

문양석의 종류에는
1) 자연경(自然景) : 산, 강, 호수, 바위, 해와 달 등
2) 인물(人物) : 성인, 도인, 고승, 연인, 여인 등, 강림, 열반, 탄생, 대화, 사랑, 사색,
기도, 우애 등을 표현
3) 동물(動物) : 십이지상(용, 호랑이, 소, 돼지, 염소, 말, 뱀, 토끼, 조류 등)
4) 목초화류(木草花類) : 세한삼우(송, 죽, 매), 야생초화류
5) 문자, 기호, 상징 기타 추상문양
6) 색채석(色彩石) : 칼라석

* 이상의 해석분류는 ‘함지박 이야기’(지운 이석로님)를 참고하여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2. 추상형태석

근간 해석의 붐과 개발에 밀려 산지마다 수석감이 현저하게 고갈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명석이 잘 나온다던 유명산지를 찾아보아도 형태석이거나 문양석 중에서 그리 반반한 해석 한 점 탐석하기가 다들 무척 어렵다고 한다.

그럴 즈음 2008년 3월에 경기도 광명시민회관에서 개최된 ‘돌, 그 영원한 몸짓’전에 출품된 추상형태석을 보고나서 큰 감동을 받았다. 이러한 형태석을 이전에도 취하지 않은 것이 아니지만, 이번 전시회에서 보여 준바와 같은 추상형태석의 재조명이야말로 현재와 같이 수석감이 많이 고갈되고 탐석이 어려운 해석취미생활의 다양화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고, 보편적이고 전통적으로 해 오던 수석취미와 병행한다면 활성화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추상형태석의 산지로는 서해의 풍도, 영광(백수)과 동남해의 주전, 정자, 일광과 남해안의 여러 산지가 있으며 어지간한 해석산지에서는 기기묘묘한 추상석이 제각기 산출 되고 있다. 이미 부산이나 울산 등의 동호인 중에는 나름대로 추상형태석을 아끼며 소장을 하고 있는 수석인이 여러 분 있다는 얘기도 듣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추상형태석의 열기가 더욱 확산 발전되어 추상형태석 만으로 구성된 단위 전시회나 전국전시회 소식을 듣게 될 것이며 많은 기대가 된다.


3. 추상형태석의 종류와 용어

향후 많은 관심을 받게 될 추상형태석의 용어에 있어, 동호인마다 서로 다르게 부르거나 사용을 하게 됨에 따른, 혼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용어의 정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느끼고 지금까지 탐석경험 등을 토대로 오래 생각해 온 본인의 의견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게재하오니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타 동호인의 견해와는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밝힌다.

1) 잘림석(일도석, 절단석) : 모암이 해변에서 오랫동안 파도와 모래에 의해 둥글게 마모되다가 파도에 의해 다른 돌과 갑자기 심하게 부딪히면서 모암의 일부분이 삭둑 잘려 나가고 모암은 계속하여 수마가 진행되어 미적으로 감상 가치가 있게 생긴 돌. (사진 상)

2) 패임석 : 모암이 해변에서 파도와 모래에 의해 둥글게 마모되다가 파도에 의해 다른 돌과 부딪혀 모암의 일부분이 패이어(삭둑 잘리지는 않고) 떨어져 나간 상태에서 계속하여 수마가 진행되어 미적으로 감상 가치가 있게 생긴 돌. (사진 중)

3) 째짐석 : 모암이 해변에서 오랫동안 파도와 모래에 의해 둥글게 마모되다가 파도에 의해 다른 돌과 부딪히면서 모암에 얼(흠집)이 생기고 얼이 생긴 모암은 계속하여 수마가 진행되어 미적으로 감상 가치가 있게 생긴 돌. (사진 하)



글 한마음해석회 직전회장 구암 박재달




* 위의 글은 구암 박재달 직전회장님께서 참수석 자유게시판에 적어주신 글을 더 많은 석우들이 볼 수 있게 그대로 편집하여 올렸습니다. 글을 올려주신 구암 박재달 직전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수석인의 샘터 참수석
 

 

되돌아가기 그림, 전페이지로 되돌아가기